1980 韩国济州出生

EDUCATION
2007 济州大学 韩国画专业
2011 弘益大学院 东洋画专业 研究生

高权艺术家认为,宇宙中存在的所有生命体都具有它各自的价值与美。之所以如此他会去观察、感受所有生命的存在并把对此的爱意表现在作品中。大海、鱼、森林等这些是持续出现在他的作品中的要素。另外,北方萨满教和古代古墓壁画的表达方式也对艺术家来说是极为有趣的因素。如孩子一般,纯真且不拘泥于形式和结构的自由表达方式,可以说是源于这种环境的影响和对韩国人文学的关心。

고권

1980년생 고권 작가가 태어나고 성장한 제주도는 당시만 해도 해녀가 약 2만여 명에 이르렀고 오염되지 않은 청정한 공기와 아름다운 풍광 때문에 세계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자연 과학 분야에서 3관왕을 달성한 아름다운 섬이다. 그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바다, 물고기, 숲 등은 이러한 환경이 고스란히 등장한다. 특히 정월 초 날씨를 보고 한 해의 운을 점칠 정도로 무속신앙이 발달한 제주도에서 이러한 소재는 자연스럽게 그의 작품에 나타난다. 또한 북방 샤머니즘과 고대 고분벽화의 표현방식은 작가에게 무척 흥미로운 요소로 다가왔다. 어린 아이처럼 순수하게 형식이나 구성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로운 표현방식은 이러한 환경적인 영향과 한국의 인문학적 관심에서 비롯되었다 할 수 있다.
고권은 2008년~2017년까지 10회의 개인전을 주제별로 정리하여 전시하면서 스스로 작품을 통해 성장했다. 그는 관심있는 소재나 주제가 생기면 매해 지속적으로 작업하면서 변화의 양상을 실험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누운 아이>, <복어>, <추운 날>, <세 갈래 길>이 이에 해당한다. 특별히 <세 갈래 길>은 작가가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통을 추억할 수 있는 작품이며 <추운 날>은 작가의 초상처럼 수없이 소년과 도마뱀을 등장시키며 자신의 현 상태와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고권은 제주대학교에서 한국화,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동양화를 전공했다. 작가는 역사와 각 나라를 대표하는 독특한 문화와 전통에 관심이 많았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한국화를 전공으로 선택한다. 그러나 그는 동서양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섞거나 변형하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1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그림 스타일을 상당히 빠르게 정립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현재는 둔탁한 장지의 물성과 아크릴의 매끈하고 강렬한 색상을 입히거나 장지 위에 분채를 이용한 전통 채색화 방식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종이에 먹, 콘태, 연필로 드로잉 작업을 하고 있다.
2017년은 작가에게 특별한 시간이었다. ‘이중섭 미술관 창작스튜디오’ 에 입주하여 1년 간 원없이 대형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어릴 적부터 동식물, 곤충의 생태적인 측면에 관심이 많았는데 현재는 조형적인 형태에 대한 연구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동식물과 곤충을 의인화하는 작업은 신화나 설화에서도 등장한다. 작가는 이러한 작업을 ‘신화나 샤머니즘에 대한 관심과 연동된 연작’ 이라고 말한다.
고권 작가는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연의 경이로운 창조물이며 생명의 진화를 입증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모든 피조물이 가치를 지니고 아름답게 보인다.’ 는 그의 생각을 가장 정확하게 드러내는 작업을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