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振(Resonance)

Eerip (李而立)

전시기간: 2016. 11.12(SAT) – 2016. 12.11(SUN)

上海相润艺术空间,李而立画家个展,共振(共振,Resonance)

上海相润艺术空间将在11月12日(周六)下午3点隆重举行韩国画家李而立个人邀请展开幕式,展期为1个月的此次展览以‘共振’为主题并给大家展现近期24幅画作。

对于李而立来说,‘共振’即是作品的出发点,也是一个重要的主题,共振是指机械系统所受激励的频率与该系统的某阶固有频率相接近时,系统振幅显著增大的现象。李而立的作品富含着共振当中所反复的时间性。它是存在持有着固有的能量并通过媒体传播开来,从而产生能量的回归。画家试着在作品当中画出回归能量的时间内所产生的破坏与创造的想象性风景。

绘画虽然只能用一个画面来表现,但这不代表它不能表达连续的时间性。李而立的作品当中常常会出现被糊上去的水泥、破碎的水泥、破旧的壁纸、牢牢粘在壁纸上生长的地锦草、干枯并掉落的叶子……它们都在讲述着社会史性与现代史性以及美术史性的时间性,当大家仔细观察破裂的墙面的话,我们能在肆意扩散的裂缝之中找出特定的规律——由从上施加的巨大压力而形成的如皱纹一般宽扁的纹样。李而立的近期作品加重表现了能够同时担任毁灭与创造的物质力量。李而立画家试着在画面里追求具象与抽象一般的两级性主体所引出的强有力的共振当中,从而造成破裂所产生的形象。

对于生活在众多压力所迫的现代社会当中的我们来说,李而立的作品能够让我们产生巨大的能量,这也即是一个能量的源泉。画家的作品是对人类的意识与无意识所创造出的一个对于另一个世界的讲述。
希望大家通过李而立的个展能够感受到,在无意识当中所产生的熟悉与沉睡在无意识当中的记忆与经验的碎片所引出的共振。


윤아르떼, 이이립 작가 개인전, 공진(共振,Resonance)

<한국 화가, 김미란 상하이 윤아르떼 초대개전 보도자료>

갤러리 윤아르떼 (대표 : 박상윤)는 오는 11월 12일 (토) 오후 3시 오프닝 파티를 시작으로 약 한 달 동안 한국 화가 이이립 작가 초대전을 시작한다. 이이립 작가는 이번 윤아르떼 전시에서 “공진(共振,Resonance)”이라는 전시 타이틀로 최근작 24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이립에게 “공진”은 작품의 출발점이자, 중요한 모티브이다. 공진 (共振 , resonance)이란 특정 진동수를 가진 물체가 같은 진동수의 힘이 외부에서 가해질 때 진폭이 커지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이립은 공진의 본질인 반복에서의 시간성을 작품에 담고 있다. 고유의 에너지를 갖고 있는 존재는 일종의 매개체를 통하여 그 에너지를 전파함으로써 또 다른 에너지의 회귀를 산생한다. 작가는 반복되는 상호 에너지의 회귀 시간 안에서 생성되는 파괴와 창조의 상상적 풍경을 그려낸다.
회화는 대개 하나의 장면만 표현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연속적인 시간성을 담아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이이립의 회화들에서 벽 위의 덧발리고 부서진 시멘트, 낡고 찢진 벽지 그리고 벽 담쟁이에 붙어 자라난 넝쿨, 잎사귀의 메마름과 떨어짐… 등 모든 디테일이 사회사적 시간, 현대사적 시간, 미술사적 시간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작가의 최근 작업들에서 주로 나타나는 일정하지 않게 부서진 벽면위에 형성된 모종의 규칙적인 무늬와 압도적인 에너지 압력으로 형성된 넓고 납작한 주름들은 파괴와 생성을 동시에 행하는 물리적인 힘 자체에 집중하는 작가의 작업 방향을 보여준다. 즉 이이립 작가는 구상에서 추상과 같은 양극적인 주체들이 발생시키는 강력한 에너지의 공진 사이에서 파열하면서도 생겨나는 고유한 이미지를 포착하여 작업에 담으려 하고 있다.
매일 현대 사회의 거침없는 압력 속에 던져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적인 삶을 바라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어쩌면 이러한 삶 속의 양극이 우리가 에너지를 생성시킬 수 있는 원천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이립 작가의 작품은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의 기억이 만들어 내는 또 다른 세상에 대한 나지막한 음유시다.
11월 이이립 작가의 전시를 통하여 의식하지만 무의식 속에서만 익숙했던, 무의식 속에 잠들어 있던 기억과 경험의 파편들이 끄집어 내는 공진을 경험해보길 바란다.

윤아르떼 : 상해시민항구이산로2016호, 허추안빌딩 3층 (허추안로 사거리, 전철9호선 이산로역1번출구)
전시기간 : 2016년 11월 12일(토) ~ 12월 11일(일)
전시 오프닝 파티 : 2016년 11월 12일(토) 오후3시
전시 관람 및 작품 구매 문의 : 박상윤, 13501686124

Artists